요즘은 한자나 한문이 많이 없어지긴 했지만, 몇년전만해도 신문이나 책 등을 볼 때 많이 등장을 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의 언어와 다르기 때문에 이런 문자들은 우리에게 낯설기도 했고 간단한거 외에는 헷갈릴 때가 많이 있었는데요. 이러한 단어들을 찾기 위해서 사전을 뒤지던 기억이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시대가 많이 바뀌었고 그림만 그려도 찾아 볼 수 있게 되기도 했습니다. 오늘은 그 내용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며 옥편 한문찾기에 대한 주제 입니다. 그림을 그려서 알아볼 수도 있고 획을 통해 찾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건 아래 정리가 되어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옥편 한문찾기
간단히 말씀을 드렸지만, 옥편을 찾아보는데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부수로 찾거나 음 총획 모양자 등으로 찾아 볼 수 있고 선택을 통해 나오는 문자들을 통해 알아보실 수가 있습니다. 찾아보는 방법을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오늘 안내드리는 부분은 네이버 한자를 통해 찾보는 겁니다. 네이버에서 서비스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언어의 사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고 계신 이미지는 naver 사전의 일부 이며 왼쪽에 검색 그리고 한자 필기인식기를 통해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점도 알고 계시면 좋습니다. (바로가기)
메인에 있는 안내에 옥편처럼 찾기(부수, 음, 총획수, 모양자로) 라고 되 있는 배너를 클릭해 주시면 되고 위에 텍스트 링크도 있습니다.
이렇게 획으로 먼저 볼 수가 있습니다. 한번을 그어 나오는 한자들 그리고 두번 세번 이런식으로 이어져 가게 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획수가 올라갈수록 더 복잡해지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을 생각해서 찾아 보시면 조금 더 쉽게 접근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다음으로 음으로 찾는 방법 입니다. 가, 각, 간, 갈, 감, 갓, 강, 개 등 말 그대로 음을 통해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ㄴ,ㄷ,ㄹ,ㅁ,ㅂ 으로 옴겨서도 볼 수 있으니 하나씩 눌러보면서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세번째에 있는 탭으로 총획수를 통해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마지막은 모양자 입니다. 이런식으로 4가지가 있고 자신이 찾고 있는 한자에 따라 알아보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4가지 방법을 통해서도 잘 모르겠다 싶으신 분들은 이전에 메인화면에서 보셨던 필기인식기를 통해 그림을 그려 알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어떻게보면 이게 더 간단하게 찾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마우스로 그림을 그리고 거기에 나오는 유사한 한자들을 통해 클릭해 주시고 사전적 의미를 파악할 수가 있습니다.
방법은 2가지로 나뉘어져 있으니 자신이 사용하기에 편하다거나 두가지 모두를 이용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옥편 한문찾기라는 주제로 글을 작성해 봤는데요. 인터넷만 활용한다면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으니 잘 활용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C로 안내를 드렸지만 스마트폰 역시도 쓰실 수 있고 신문이나 책을 읽는데 궁금해서 오셨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도 유용한 정보를 통해 이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